62 |
가성(假聲, 이.falsetto, 도.falsett 또는 Fistel, 프.fausset) 남자들이 높은 음역에서 힘없고 약한 여자 목소리처럼 내는 소리. 이 목소리는 가슴과 머리의 정상적인 울림을 사용하지 않는다. 여자들이 노래할 수 없는 곳에서 남자…
|
61 |
계속저음(바쏘 콘티누오, 이. basso continuo, b.c., B.c., 도. Generalbaß, 영. throughbass, 프.basse continue). 저음과 함께 주어진 숫자나 기호에 맞춰 즉흥적인 연주를 하라는 지시.1. 간략하게 기록되는 악보의 …
|
60 |
고르지아(이. gorgia)즉흥적인 장식음으로 1600년경의 마드리갈, 모테트, 미사 등을 노래할 때 콜로라투라식의 장식음을 붙이는 것을 말한다. 또는 하나의 모음에 많은 음표를 주어 빠른 경과구를 부르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. 연주법은 1601년 카치니의 신음악(Le …
|
59 |
교창(交唱, 도.Wechselgesang)서로 다르게 편성된 그룹들간에 교대로 노래를 연주하는 것을 일컫는다. 이러한 교대연주는 예로서 선창자와 합창, 독창자들과 합창, 합창과 오르간 사이에서 행해진다(참조: 안티폰, 레스폰소리움).
|
58 |
낭독법(도. Deklamation)(1)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연극에서 요구된 일정한 낭독법, 특히 시를 낭독하는 방식을 가리킨다. (2) 성악작품의 표현력 있는 재연(再演)을 위해 요구되는 낭송의 방법. 단어의 악센트나 의미 또는 가사의 문장구분을 주의 깊게…
|
57 |
노트 이네갈, 조 이네갈(프. Notes inégales 뜻: “불균등 음가”, 또는 jeu inégal 뜻: “불균등 연주)서로 연결된 같은 길이의 짧은 음표들을 실제 연주에서 다르게 연주하는 방식. 이때의 음표들은 쌍으로 이어져 생각되고, 첫째 음표는 길게, 두 번…
|
56 |
두줄누름||도펠그리프(도. Doppelgriff, 프. doubles cordes, 이 doppia corda, 영. 두줄누름||도펠그리프(도. Doppelgriff, 프. doubles cordes, 이 doppia corda, 영. double stopping)현악…
|
55 |
라이브 엘렉트로닉(영. live electronic). 생음악과 전자음향을 합성시키는 전자음악의 일종. 1960년대에 음악가들이 생음악과 녹음테이프로 녹음한 전자음향을 혼합시키려는 시도가 있었다(예: 마데르나, 슈톡하우젠, 노노). 또한 혼합된 것을 연주회장에…
|
54 |
리더타펠(도. Liedertafel, 뜻: 노래의 원탁). 1. 19세기초 이후 독일에서 많이 설립된 남성합창단. 첼터(C.Fr. Zelter)에 의해 1809년 처음으로 창립되었으며, 그 이름은 '원탁의 기사' 설화로부터 따왔다. 이 남성합창단들은 단순히 사…
|
53 |
리사이틀(영. recital)프랑스어 récital을 영어로 옮긴 말. 독주자(피아노 주자, 오르간 주자등) 혼자 연주하거나 반주자 1명과 함께 연주하는 독주자와 독창자들이 하는 음악회를 일컫는 말. 이에 비해 영어권에서 리사이틀은 콘서트(concert)보다 작은 규모…
|
52 |
리코셰(프. richochet. 뜻: 파열)현악기 운궁법의 일종. 활을 현에 던져 튀는 듯이 연주한다. 한번 한 활질의 탄력에 의하여 2-6음을 연속 스타카토식으로 연주한다. 일반적 스타카토보다는 탄력성이 더 강하다. 악보상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지시된다.리코셰
|
51 |
마니에라(이. maniera, 프. manière, 도. Manier)방식이나 습관을 뜻하는 중세라틴어 ‘maniera’에서 유래됨. 17세기 말부터는 기악의 장식들을 가리키는 명칭으로 사용된다.
|
50 |
마쉬코타쥬(프. machicotage)마쉬코(machicots)라는 성악가들에 의해 그레고리오 성가에 즉흥적으로 장식이 붙여지는 것. 이 장식은 성가의 독창 부분에만 붙여졌다. 이러한 실습은 14세기 말 프랑스의 노트르담 교회에서 나타나며 19세기까지 프랑스뿐 아니라 …
|
49 |
마칭벤드(영. marching band)뉴 오를리언즈 재즈에서 특히 행진이나 장례식 또는 야외콘서트에서 사용되는 관악그룹을 가리킨다.
|
48 |
멧싸 디 보체(이. messa di voce, 뜻: "소리의 시작")성악 교수법에서 지속되는 음에서 소리를 아주 여린 피아노에서 아주 큰 포르테까지 점점 부풀리다 다시 처음 위치로 가라앉히는 것을 말한다(<>). 이 성악법은 카치니의 새음악(Le nuove musich…
|